티스토리 뷰

사실 보통 가볍게 음악을 즐기는 데 있어, 장르를 구분하는 행위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 같은 경우 꽤 빡빡하게 구분지으면서 듣는 걸 좋아하긴 합니다. 애초에 장르 구분이라는 건 되게 과학적인 접근 방식이잖아요. 방대한 영역을 카테고리화 해서 정렬하면 소개하는 입장에서도, 접근하는 입장에서도 편리하긴 하니까요. 그래서 이건 이거고 저건 저거다! 라는 방법으로 말 하는 사람들 중에 소위 평론가라고 하는 글쟁이들이 많더라구요.

제가 서두부터 뜬금없이 장르 얘기를 꺼낸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이 밴드를 소개하기 위함이었거든요.

<PEGURIANS> 입니다!

페규리안스라는 밴드는 철저하게 장르적인 그리고 서브컬쳐에 충실한 밴드입니다. 6~70년대의 영국문화. 그리고 그 안에서 태동하는 '스킨헤드' 문화를 빼놓고는 이야기를 꺼낼 수 조차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꽤 긴 이야기가 될 것 같으므로 그에 대한 사항은 제가 어린 시절에 좀 끄적였던 위키 항목이 있으니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s://namu.wiki/w/%EC%8A%A4%ED%82%A8%ED%97%A4%EB%93%9C#toc

태초에 자메이카엔 스카가 있었구요. 그리고 스카 시절의 일부 슈퍼스타들은 (62년에 자메이카가 독립했지만 여전히 영연방이므로 이런 표현이 적절할 지 모르겠지만... 일단 씁니다.) 본국인 영국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됩니다. 이 스카 무브먼트에 영국의 Mod들과 Rudeboy, Skinhead들이 호응하게 되구요. 호옹이! 오래지 않아 이는 자메이카의 그것과는 조금 다른 스타일의 Skinhead Reggae (=Early Reggae)라는 장르를 탄생시키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페규리안스의 음악적 토대라고 봐도 무방하다는 얘기지요.

<으앙 이 나라에서도 이렇게 진한 앨범이 나올 수 있다!>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적인 어려움 같은 문제들은 차치하고 일단 '서브컬쳐'라는 측면에서 우리 사회를 바라보면요, 굉장히 처참하다고 생각합니다. 겉으로 보면 번지르르하고 먹고 살 만한 나라인 것 같은데 주의깊게 아니, 조금만 눈을 돌려봐도 문화라는 토양에 뿌리 내린 풀이 없으니 가지를 치지 않는. 그저 한철의 유행으로만 치부되는 소모성 컨텐츠들만 난립하는 실정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페규리안스의 철저하게 '과거 지향적' 구닥다리 사운드는 고무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어... 과거 지향이 구린 게 아니란 거 다들 아시죠? ^^

앨범 발매 자체 만으로도 굉장히 역사적인 일인데 이 공연의 라인업이 또 상당했습니다. 스카밴드의 데뷔앨범 쇼케이스라는 특수성 때문에 캐러비안 장르를 연주하는 밴드들이 나왔으리라 생각하는 건 오산! 해먼드 오르간을 연주하는 나범주의 다채로운 인맥?을 엿볼 수 있는 라인업이었다 이거죠.

<오프닝의 빌리카터 입니다.>
과격한 블루스 연주와 화끈한 무대매너로 동생들의 누나, 만인의 언니로 자리매김한 밴드입니다. 때리면 그저 맞아줘야 할 것 같지만 사실 마음만은 따뜻한 분들이죠.

<룩앤리슨>
양평이형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한.일 양국 펑크 키드들의 사랑과 귀여움 선망과 동경을 독차지하는 멋진 밴드입니다.

<4Brothers>
60년대 모즈 컬쳐를 지향하는 밴드 포브라더스입니다. 이 밴드 역시 과거지향적이지만 세련된 사운드로 많은 호응을 받고 있지요. 또 스타일들이 좋으십니다.

이렇게 다양한 장르를 연주하는 세 밴드가 자리를 빛내주었구요. 마지막으로 페규리안스의 메인 스테이지가 있었습니다. 갑자기 사람이 많아져서 사진 찍느라 애로사항이 많았어요 ㅎㅎ

페규리안스는 이제 막 데뷔 EP를 냈을 뿐인 밴드지만 그들이 열정을 가지고 파고 있는 '문화'가 어떤 것인지 스스로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향후의 방향이 굉장히 기대됩니다. (실제로 나범주는 셀렉타 크루 '얼쑤 in the Earth'에서 스킨헤드 레게, 투톤스카 등의 장르를 스핀하는 셀렉터이기도 하지요.) 공연 동영상 등의 컨텐츠가 포스트에 더 있었으면 좋겠지만 앨범도 얼마 안 하니까 일단 사서 들어보시고 공연에 자주 찾아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이 문화에 대한 아주 좋은 다큐멘터리 영상 하나 첨부할게요. 즐감하시길! 한글자막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